티스토리 뷰
목차
반응형

대형폐기물을 그냥 버린다면, 상상 이상의 과태료 폭탄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.
간편하고 안전하게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스티커를 붙여야 과태료를 안 낼 수 있는데요.
오늘 이 글에서 폐기물스티커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폐기물스티커 인터넷발급
폐기물스티커 인터넷발급은 각 '지방자치단체(시/군/구청)' 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.
이 시스템은 주민들이 무단 투기 없이 합법적이고 편리하게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발급 절차는 크게 신청, 결제, 출력 및 부착의 3단계로 되어 있고,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 흐름은 동일해요.
신청



- 거주하고 있는 시/군/구청 공식 홈페이지 또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대형폐기물 전용 온라인 신고 시스템 접속
- 예: 서울시 '여기로', 일부지차체 '스마트클린' 등
- '본인 거주지 + 폐기물 스티커'를 검색 해보세요. (예: 부천 폐기물 스티커, 청주 폐기물 스티커 등)
- 사이트에 접속했다면, 버릴 품목의 종류, 크기, 수량을 정확하게 입력
- 각 품목별로 정해지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으며, 시스템이 자동으로 총 결제 금액 계산
- 배출 예정 장소와 날짜 입력
- 배출 장소는 아파트 단지 내 지정 장소나 주택 앞 도로변 등 구체적으로 기재
결제, 출력 및 부착
- 배출 예정 장소와 날짜 입력 후,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로 수수료 결제
- 수수료를 결제하면 '신고필증'이 발급
- '신고필증'을 인쇄하여 폐기물에 부착 또는 출력된 배출 번호를 폐기물에 직접 기재
- 폐기물은 앞서 지정한 날짜와 장소에 배출하면 모든 절차 완료
신고필증 출력 및 부착 시 주의사항
신고필증, 즉 폐기물 스티커를 출력하고 부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.


- 출력된 신고필증 전체를 훼손 없이 사용
- 폐기물의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견고하게 부착
- 필증 한 장은 한 품목에만 사용
- 만약 서랍장 2개를 버린다면, 서랍장 각각에 신고필증 부착
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한 것

폐기물스티커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처리하는 방식이 모든 폐기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에요.
폐가전제품 중 냉장고, 세탁기, 에어컨 등 대형 가전은 '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'를 이용해야 합니다.
또한, 공사나 이사 등으로 발생하는 '건축 폐기물(벽돌, 타일, 폐목재 등)'이나
'의료폐기물', '지정 폐기물(페인트 통, 폐유 등)'은 별도의 처리 과정을 거쳐야 해요.
반응형